본문 바로가기
Study/프랑스어

[프랑스어 문법] 프랑스어 부정형용사

by 다나리 2023. 8. 27.
반응형
부정형용사

성질, 수량, 유사성, 차이 등을 막연하게 나타내는 형용사이다.

 

1. Tout, Toute, Tous, Toutes

단수 명사와 함께 '전체의', 복수 명사와 함께 '모든, 매 ~마다'라는 의미로 관사, 지시형용사, 소유형용사와 같은 한정사와 함께 쓰인다.

Je veux visiter tous les pays. 나는 모든 나라에 가보고 싶다.

Elle fait ses devoirs toute la soirée. 그녀는 저녁 내내 숙제를 한다.

Ma mère me téléphone toutes les 30 minutes. 나의 어머니는 내게 30분마다 전화를 하신다.

 

2. Même(s): '같은, ~ 자신(바로 그것, 그 자체)'을 의미한다.

Ils sont partis pour la France le même jour. 그들은 프랑스로 같은 날 떠났다.

Elles ont choisi la même robe. 그녀들은 같은 원피스를 선택했다.

※ 명사나 대명사 뒤에서 '자신, 바로 그것, 그 자체 or ~조차'라는 의미로 쓰인다.

Il est parti le 14 juillet et je suis arrivé le jour même.
그는 7월 14일에 떠났고, 나는 바로 그날 도착했다.

Même ses parents ne lui ont pas téléphoné.
그(녀)의 부모님조차도 그(녀)에게 전화하지 않았다.
=> 부사로 쓰였기 때문에 형용사와 달리 성·수 변화 없음.

 

3. Autre(s): '다른, 또 하나의'라는 의미로 속사나 부가형용사로 쓰인다.

Ils ont un autre avis que Michel. 그들은 Michel과 의견이 다르다.

Montrez-moi autre chose. 다른 것을 내게 보여 주세요.

 

4. Chaque: '각각의'라는 의미로 항상 단수로 쓰인다.

Chaque élève peut choisir sa table.
각각의 학생은 자신의 책상을 선택할 수 있다.

Elle voyageait en Europe chaque année.
그녀는 매해 유럽을 여행하였다.

 

5. Aucun(e): '어떠한, 조금도(~가 아니다)'라는 의미로 pas없이 ne와 함께 부정문을 만든다.

Je n'ai aucune idée. 나는 전혀 모르겠다. (줄여서 Aucune ideé라고 쓸 수 있음.)

Ce mot n'est dans aucun dictionnaire. 이(그) 단어는 어떠한 사전에도 없다.

 

6. Quelque(s): [단수 명사 수식] 어떤, 약간의, [복수 명사 수식] 몇몇의, 약간의

Depuis quelque temps, je ne dors pas bien. 얼마 전 부터 나는 잠을 잘 못 잔다.

Elle a invité quelques amis chez elle. 그녀는 자신의 집에 몇몇 친구들을 초대했다.

 

7. Certain(e)(s): '어떤, 약간의'라는 의미로 단수로는 성질이나 정도('어느', '어떤')를, 복수로는 수('몇몇')를 막연히 나타낸다.

Ils réfléchissent à un certain problème. 그들은 어떤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On interdit ces jeux dans certains pays. 이 게임들은 몇몇 국가에서 금지되었다.

 

8. Plusieurs: '몇몇의, 여러'라는 의미로 항상 복수형으로 쓰이며, 관사 등의 한정사 없이 사용한다.

Il a essayé de la rencontrer pendant plusieurs jours.
그는 여러 날 동안 그녀를 만나려고 애썼다.

Ludovic a lu plusieurs liveres le week-end.
Ludovic은 주말마다 여러 책을 읽었다.
반응형